저번달 중 9. 16 - 17 에 서울 삼성동에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 호텔에서 삼성 오픈소스 컨퍼런스가 열렸다.

1984년 "리처드스톨먼"에 의해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이 있었다. 

"모든 이가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개발 및 배포로 GNU프로젝트에 시작하게 되었다.



그 이후, 유닉스를 포함한 리눅스, 안드로이드, 기타 여러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오픈소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소스코드를 공개함으로써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그 코드를 보고 사용할수 있는 소프트르웨어를 오픈소스라고 불리게 되는데, 이러한 오픈소스 여러 사람들이 수정하여 보다 안정성있고, 보안에 뛰어나 는 많은 장점이 있다.




이렇게 오픈소스가 이슈화 되면서 여러 기업에서 오픈소스를 강조하는 실정이다. 

최근 삼성에서 주최한 오픈소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사 뿐만아니라 인텔, IBM, Red Hat, NHN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키노트 발표를 하였다.









오픈소스 컨퍼런스에 가보니 고등학생부터 흰머리가 많은 개발자, 그리고 외국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많이 있었다.

자신이 원하는 트랙에 맞춰서 키노트를 들을 수 있게 진행되었고, 라운지에는 몇개의 부스에서 오픈소스로 구현된 여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가 전시되어 있었다.







키노트는 영어로 강연하는 것도 있었으며, 한글로 강연한 것도 있었으나 통역기가 있어서 무리없이 들울 수 있었다.

그리고 점심 타임과 중간 휴식시간에 먹을수 있도록 다과가 준비되어 있었다.









평소에 오픈소스에 굉장히 많이 관심있어서 git도 사용하고 오픈소스로 되어있는 리눅스 커널을 많이 공부해서 관심이 있었던 오픈소스 개발 및 운영체제 분야, 그리고 오픈소스에 대한 법률에 관한 트랙을 많이 들었었다.

내가 기존에 알지못했던 오픈소스 개발 툴 및 방법을 많이 알게 되었고, 분쟁사례 및 라이센스 법률에 관해서 더욱 자세히 알게 되었다.




요즘 삼성 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에서 오픈소스를 강조하고, 여러 기술들을 공개함으로서 IT기술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여러 개발자들이 이러한 오픈소스에 동참해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 껏 펼치고, 보다 나은 기술이 개발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Icon summerh 2014.10.07 11:21 신고 Addr Modify Reply

    발표자료 다운받는 사이트 좀 알려 주세요.

    • BlogIcon 하루팅 2014.10.07 16:24 신고 Addr Modify

      http://soscon.net/agenda.asp

      위 사이트에서 발표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티스토리 툴바